강매동 석교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강고산마을' 어귀의 뚝방길 아래에 있는 조선시대의 석교 이다.
본래 이 석교는 고양의 일산, 지도, 송포지역 등 한강연안의 서부 지역 사람들이 서울을 오가던 교통로로 이용된 곳이다.
이 다리를 이용해 각종 농산물, 땔감, 갈대등을 현천동, 수색, 모래내를 거쳐 서울 염촌교에 내다 팔았던 것이다. 현재 다리의 구조는 네모진 돌기둥 18개로 교각을 만들고 그 위에 교판석을 깐 모양이다. 또 교각과 교각사이에는 6개의 교판석이 2열로 놓여져 있다.
다리의 전체적인 모양은 길게 북-남쪽으로 이어져 약간의 곡선을 이루며 매우 견고하고 세밀하게 구축되어 있다. 또 각부재에 사용된 석재는 크고 장대하며 여러 각도를 이용하여 매우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있다.
총길이 14.08m 중 남쪽 끝 3m정도는 시멘트로 보수한 상태이나 나머지 부분은 아직도 견고하다.
이 다리에 관한 기록은 1755년 영조 연간에 발간된 이석희 편[고양군지]에 보이는데 당시에는 해포교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보이는 해포교는 오늘날의 석교가 아닌 목교였다.
석교 중간부분에는 ‘강매리교 경신신조’라 음각된 다리 건립 년대 기록이 있는데 이를 통해 볼때 1920년대 새로 다리를 신축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다리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리옆에 오석으로 만든 비석에 기록하였으나 6.25당시에 총격으로 일부 훼손된 후 현재는 도로에 묻혀 그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이 강매동 석교는 축조년대에 있어 과히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조선조 전통적인 교량축조 방법의 맥을 잇고 있으며 현존하는 고양시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라는 의미에서 그 문화재적 가치가 크다고 하겠다. <퍼온 글>
석교는 창릉천의 하류에 위치하고 있다. 한강이 지류이기도 한 이 곳 창릉천은 하천 하구의 특성에 맞게 습지가 잘 조성되어 있고 버드나무, 붓꽃의 군락지와 다양한 종의 야생화가 서식하고 있다.
다리의 상류쪽으로 '제2자유로'의 교량이 건설중이고 뚝방 아래로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어 많은 자전거 매니아들이 왕래하는 곳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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